어소트락 게임 아카데미에서 첫 코딩 수업을 들었다.
현재 나의 전공 : 환경공학과(열분해)
비전공인 내가 클라이언트 개발자가 되기 위해 이 블로그에 기록을 남기고자 한다.
앞으로 약 2년간 화이팅!
visual studio 19 버전을 준비한다.
=> 비주얼 스튜디오 버전마다 지원되는 C++ 버전이 다르다고 한다!
신규개발부서가 아닌 경우 이전 버전을 이용하기 때문에, 이전 버전을 먼저 익히고 새로운 버전을 익혀야한다. 이전 버전에만 지원하는 코드?도 있기 때문에!
솔루션 1개에 여러 개의 project 생성이 가능하다. (~~.cpp, ~~.h 생성 가능)
#include -> compile을 하기 전에 원하는 헤더파일을 여기에 포함시켜서 해당 헤더 파일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
# <- 앞에 #이 있으면, 전처리기가 된다. (compile 하기 전에 작업이 됨)
#include <iostream>
C++의 표준 입력 및 출력기능을 제공해주는 헤더파일.
C++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기능들은 std라는 namespace로 감싸져 있다.
C++은 car, Car을 서로 다르게 인식한다. -> 이름이 중복되면 허용되지 않는다.
이름 중복 방지를 위해 namespace로 기능들을 감싸주었다.
이 경우 std namespace를 통해서 안의 기능에 접근
C++에서 콘솔창에 출력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기능으로 cout이 있다.
cout은 std namespace안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::(범위 지정 연산자)를 통해서 접근한다.
std::cout <= std 안에 있는 cout 이라는 의미로 사용.
만약 여기서 cout이라는 이름으로 다른걸 만들었다면, std::cout, cout은 서로 다르다.
std::cout << "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하여 출력이 가능합니다.";
코드는 위에서 아래,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동작한다.
\n : 한 줄 개행, Enter키를 친 효과를 준다.
\t : tab 키입력과 같은 효과를 준다.
std::cout << std::endl; // endl은 \n과 같이 한 줄 개행을 시켜준다.
프로그램이 동작될 때 필요한 데이터들은 메모리에 저장된다.
메모리: 주기억장치 => 휘발성, 프로그램 종료시 저장하고 있던 데이터 삭제.
하드디스크 or SSD: 보조기억장치 => 비휘발성, 반영구적으로 저장이 가능
용량의 최소 단위 'bit'
1byte=8bit -> 2^8개 값을 표현할 수 있다.
1kbyte=1024byte
1mbyte=1024kbyte
:
1bit는 0 또는 1 둘 중 하나의 값만 저장 가능하다.
C++에서 데이터 저장 수단으로 변수가 지원된다.
유형 | 메모리 크기 | 표현 종류 | 값의 표현범위 |
bool | 1byte | 참(1) / 거짓(0) | false / true |
char | 1byte | 문자 | -128 ~ 127 |
short | 2byte | 정수 | |
int | 4byte | 정수 | |
__in64 | 8byte | 정수 | |
float | 4byte | 부동 소수점 | |
double | 8byte | 부동 소수점 |
bool 변수에서 참/거짓은 0이면 거짓이고, 0을 제외한 모든 수는 참으로 표현 된다.
char 변수에서 문자를 저장할 때는 숫자로 저장하고, 출력을 할 때는 아스키 코드를 참조하여 값에 해당되는 문자가 출력이 된다.
실수 뒤에 f를 붙여주면 float타입의 실수가 되고, 안 붙이면 double타입의 실수가 된다.
값의 표현 범위는 F12 키를 이용하여 확인 가능
player HP 라는 개인변수를 만들면,
int Player HP;
Player HP=100;
= 는 대입 연산자로 오른쪽의 값을 왼쪽의 변수에 넣어준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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