함수 : 원하는 코드를 모아서 구현을 해놓은 뒤에 원할 때마다 해당 코드를 동작시켜줄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을
함수라고 한다.
함수의 형태
반환타입 함수이름(인자)
{
동작시킬 코드
}
반환타입 : 이 함수를 동작시키고 이 함수에서 원하는 결과가 있을 경우
그 결과를 얻어오고자 할때 해당 결과의 변수 타입을 지정하면된다.
void를 반환타입으로 사용한다면 '결과를 반환하는것이 없다' 라는 의미로 사용하게 된다.
int를 반환타입으로 사용한다면 '이 함수를 실행하고 결과로 정수를 얻어오고자 할 때' int를 반환타입으로 사용하는 것이다.
return 키워드를 이용해서 함수의 결과를 반환한다.
함수이름 : 원하는대로 이름을 만들어줄 수 있다.
단, 이 함수가 수행하는 기능에 맞는 이름을 잘 작성해주어야 한다.
인자 :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.
인자는 이 함수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이 함수의 외부에서 어떤 값을 넘겨주어야 할 경우 사용한다.
인자에 변수를 선언해서 이 함수를 호출할 때, 해당 변수에 값을 넘겨주도록 하여
함수 내에서 코드가 동작될 때 그 값을 이용하여 원하는 기능을 만들어주는 개념이다.
main 에는 함수를 호출하여 함수에 구현되어 있는 코드를 동작하게 한다.
아래처럼 호출하면 Add함수의 Number1과 Number2에 10과 20이 각각 들어가게 된다.
그리고 그 결과를 반환하여 Number변수에 넣어주고 있다.
아래처럼 해줄 경우 댕글링포인터가 된다.
메모리를 제거했는데 그 메모리에 접근하려고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.
'C++ 문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디폴트 인자, 정적 변수 (0) | 2022.04.11 |
---|---|
전역변수, 함수의 오버로딩 (0) | 2022.04.11 |
구조체 struct, 레퍼런스 (0) | 2022.04.11 |
동적할당, 메모리 릭 (0) | 2022.04.11 |
<포인터> void 타입, 이중 포인터 (0) | 2022.04.11 |